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변수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이번에는 변수를 가지고 계산을 할 수 있는 연산자에 대해 작성해봅니다.
연산자 종류 | 연산자들 | 설명 |
산술 연산자 | +, -, *, /, %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몫 |
할당 연산자 (복합 연산자) |
+=, -=, *=, /=, %= | +=는 i = i + (연산하고 싶은 값)을 축약한 표현 |
할당 연산자 (단항 연산자) |
++, -- | 전위 연산자와 후위 연산자로 나뉨. 각각 1씩 증감시킴 |
논리 연산자 | &&(AND), ||(OR), !(NOT) | 후술 |
비교 연산자 | <, >, <=, >=, ==, != | 크다, 작다, 크거나 같다, 작거나 같다, 같다, 같지 않다 true와 false로 반환 |
비트 연산자 | ^(XOR), |(OR), &(AND) | 후술 |
시프트 연산자 | <<, >> | 후술 |
1. 산술 연산자
곱셈, 나눗셈, 몫이 덧셈, 뺄셈보다 계산 순서의 우위를 가집니다.
2. 할당 연산자
int a = 1, b = 1;
a = a + 2; //a = 3
b += 2; //b = 3
할당 연산자를 이용하여 산술 연산자를 축약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증감연산자
int a = 1, b = 1;
a++; //a = 2
b--; //b = 0
1씩 더해주고 뺄 수 있습니다.
4. 논리 연산자
연산자 | 첫 번째 값 | 두 번째 값 | 결과값 |
&& | true | true | true |
true | false | false | |
false | true | false | |
false | false | false |
두 값이 모두 true여야 true가 반환됩니다
연산자 | 첫 번째 값 | 두 번째 값 | 결과값 |
|| | true | true | true |
true | false | true | |
false | true | true | |
false | false | false |
둘 중 하나라도 true라면 true가 반환되며, 둘 모두가 false일 때 false 반환됩니다.
연산자 | 첫 번째 값 | 결과값 |
! | true | false |
false | true |
값을 뒤집어버립니다. true -> false, false -> true
'Unit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C#] 6. 반복문 (0) | 2021.04.14 |
---|---|
[유니티 C#] 5. 조건문 (0) | 2021.04.13 |
[유니티 C#] 4. 연산자(2) (0) | 2021.04.13 |
[유니티 C#] 2. 변수 (0) | 2021.04.12 |
[유니티 C#] 1. 스크립트 작성하기 + Hello World 출력 (0) | 2021.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