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nity/C#

[유니티 C#] 3. 연산자(1)

 

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변수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이번에는 변수를 가지고 계산을 할 수 있는 연산자에 대해 작성해봅니다. 

 

 

연산자 종류 연산자들 설명
산술 연산자 +, -, *, /, % 덧셈, 뺄셈, 곱셈, 나눗셈, 몫
할당 연산자
(복합 연산자)
+=, -=, *=, /=, %= +=는 i = i + (연산하고 싶은 값)을 축약한 표현
할당 연산자
(단항 연산자)
++, -- 전위 연산자와 후위 연산자로 나뉨.
각각 1씩 증감시킴
논리 연산자 &&(AND), ||(OR), !(NOT) 후술
비교 연산자 <, >, <=, >=, ==, != 크다, 작다, 크거나 같다, 작거나 같다, 같다, 같지 않다
true와 false로 반환
비트 연산자 ^(XOR), |(OR), &(AND) 후술
시프트 연산자 <<, >> 후술

 

1. 산술 연산자

곱셈, 나눗셈, 몫이  덧셈, 뺄셈보다 계산 순서의 우위를 가집니다.

 

2. 할당 연산자

int a = 1, b = 1;

a = a + 2;  //a = 3
b += 2;     //b = 3

할당 연산자를 이용하여 산술 연산자를 축약시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증감연산자

int a = 1, b = 1;

a++;  //a = 2
b--;  //b = 0

1씩 더해주고 뺄 수 있습니다. 

 

4. 논리 연산자

연산자 첫 번째 값 두 번째 값 결과값
&& true true true
true false false
false true false
false false false

두 값이 모두 true여야 true가 반환됩니다

 

연산자 첫 번째 값 두 번째 값 결과값
|| true true true
true false true
false true true
false false false

둘 중 하나라도 true라면 true가 반환되며, 둘 모두가 false일 때 false 반환됩니다.

 

연산자 첫 번째 값 결과값
! true false
false true

값을 뒤집어버립니다. true -> false, false -> true

 

 

 

 

 

'Unit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C#] 6. 반복문  (0) 2021.04.14
[유니티 C#] 5. 조건문  (0) 2021.04.13
[유니티 C#] 4. 연산자(2)  (0) 2021.04.13
[유니티 C#] 2. 변수  (0) 2021.04.12
[유니티 C#] 1. 스크립트 작성하기 + Hello World 출력  (0) 2021.04.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