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수는 크게 3가지로 구성됩니다. 자료형, 변수명, 값.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형 6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관적인 기준)
각각 할당할 수 있는 메모리의 제한이 있기에 너무 큰 숫자는 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자료형 | 설명 |
int | 정수형 |
float | 부동소수점형 |
double | 배정도부동소수점형 |
bool | 불형 |
char | 문자형(유니코드 가능) |
string | 문자열형 |
변수 선언하기
데이터형이름 변수명; 의 형태로 선언합니다.
int age;
float weight;
string name;
*변수 명명 규칙
변수 이름은 아무거나 지을 수 없습니다. 명명 할 때에는 다음을 따라야 합니다.
- 변수명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 변수명은 영어와 숫자, 언더바(_)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백 및 특수문자도 불가)
- 변수명은 유니티와 C# 에 이미 있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같은 클래스 내에서 중복된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 초기화와 대입
변수에 값을 대입하기 위해
변수명 = 대입할 값
의 형태로 대입합니다.
int age = 20;
float weight = 58.2f;
string name = "Albert";
bool male = true;
int age1 = age; //age1 = 20
1~3번 줄과 같이 선언과 대입을 한 번에 할 수도 있으며, 6번 줄같이 변수에 변수를 대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문자열도 변수에 대입할 수 있습니다. (string에 Albert를 넣은 것과 같이) 문자열을 표시할 때에는 항상 큰 따옴표로 감싸줘야 합니다.
int a, b, c, d;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선언이 가능하다. 이때 변수의 데이터형은 모두 동일합니다.
int a, b, c, d = 1;
int a = 2, b = 3, c = 1, d = 1;
만약 첫 번째 줄처럼 d에 1을 대입하더라도 a, b, c에는 1이 대입되지 않습니다. 대입하고 싶다면 두 번째 줄처럼 작성해야 합니다.
형변환
변수의 자료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float a = 3.12f;
(int)a;
Debug.Log(a);
//출력결과
3
float를 int형으로 바꿔보았습니다. float 형을 int 형으로 전환할 때에는 소수점 아래는 버려집니다.
정수를 문자형으로 바꾸려면 위와는 달리 해야합니다.
정수 -> 문자열로 하기 위해서는 ToString()을 씁니다.
반대로 문자열 -> 정수를 하기 위해서는 int.Parse() 또는 Convet.ToInt()를 씁니다.
'Unity > 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니티 C#] 6. 반복문 (0) | 2021.04.14 |
---|---|
[유니티 C#] 5. 조건문 (0) | 2021.04.13 |
[유니티 C#] 4. 연산자(2) (0) | 2021.04.13 |
[유니티 C#] 3. 연산자(1) (0) | 2021.04.12 |
[유니티 C#] 1. 스크립트 작성하기 + Hello World 출력 (0) | 2021.04.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