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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유니티 C#] 5. 조건문

 

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특정한 조건이 충족될 때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조건문입니다.

흐름도

1) if 문

if (조건문) { 
  실행문 
)

위와 같은 형태를 가집니다. 조건문에는 비교연산자가 들어갈 수 있습니다. 조건문이 참이라면 실행문을 실행하며, 조건문이 거짓이라면 실행문을 실행시키지 않고 넘어갑니다. 

int a = 10;

if ( a > 5 ) {
  Debug.Log("a는 5보다 큽니다");
}

//출력 결과 : a는 5보다 큽니다

 

2) if ~ else 문

if (조건문) {
  실행문1
} else {
  실행문2
}

if ~ else 문은 참일 경우 실행문1을, 거짓일 경우 실행문2를 실행합니다.

else 는 독립적으로 쓰일 수 없으며 if 문과 함께 사용됩니다. 

int a = 10;

if ( a == 20 ) {
    Debug.Log("a의 값은 20입니다");
} else if (a == 10) {
    Debug.Log("a의 값은 10입니다");
} else {
    Debug.Log("a의 값은 10도 20도 아닙니다");
}

//출력 결과 : a의 값은 10입니다

 

3) 다중 if 문

if (조건문) {
  실행문
} else if (조건문1) {
  실행문1
} else if (조건문2) {
  실행문2
} else {
  실행문3
}

else if 를 사용하여 원하는 만큼 if 문을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모든 if 문이 거짓이라면 else 의 실행문이 실행됩니다.

 

그런데, else if 가 아니라 if 문으로 써도 무방하지 않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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