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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유니티 C#] 2. 변수

 

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변수는 크게 3가지로 구성됩니다.  자료형, 변수명, 값.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형 6가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관적인 기준)

각각 할당할 수 있는 메모리의 제한이 있기에 너무 큰 숫자는 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자료형 설명
int 정수형
float 부동소수점형
double 배정도부동소수점형
bool 불형
char 문자형(유니코드 가능)
string 문자열형

 

변수 선언하기

데이터형이름  변수명;   의 형태로 선언합니다.

int age;
float weight;
string name;

 

*변수 명명 규칙

변수 이름은 아무거나 지을 수 없습니다.  명명 할 때에는 다음을 따라야 합니다. 

  1. 변수명은 숫자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2. 변수명은 영어와 숫자, 언더바(_)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백 및 특수문자도 불가)
  3. 변수명은 유니티와 C# 에 이미 있는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4. 같은 클래스 내에서 중복된 이름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변수 초기화와 대입

변수에 값을 대입하기 위해

변수명 = 대입할 값

의 형태로 대입합니다.

int age = 20;
float weight = 58.2f;
string name = "Albert";
bool male = true;

int age1 = age;   //age1 = 20

1~3번 줄과 같이 선언과 대입을 한 번에 할 수도 있으며, 6번 줄같이 변수에 변수를 대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문자열도 변수에 대입할 수 있습니다. (string에 Albert를 넣은 것과 같이)  문자열을 표시할 때에는 항상 큰 따옴표로 감싸줘야 합니다. 

 

int a, b, c, d;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선언이 가능하다. 이때 변수의 데이터형은 모두 동일합니다.

int a, b, c, d = 1;

int a = 2, b = 3, c = 1, d = 1;

만약 첫 번째 줄처럼 d에 1을 대입하더라도 a, b, c에는 1이 대입되지 않습니다. 대입하고 싶다면 두 번째 줄처럼 작성해야 합니다.

 

형변환

변수의 자료형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float a = 3.12f;
(int)a;
Debug.Log(a);

//출력결과
3

float를 int형으로 바꿔보았습니다. float 형을 int 형으로 전환할 때에는 소수점 아래는 버려집니다.

 

정수를 문자형으로 바꾸려면 위와는 달리 해야합니다.

정수 -> 문자열로 하기 위해서는 ToString()을 씁니다.

반대로 문자열 -> 정수를 하기 위해서는 int.Parse() 또는 Convet.ToInt()를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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