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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유니티 C#] 4. 연산자(2)

 

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 번 글에 이어 작성입니다.

2021.04.12 - [유니티/시작하기] - [Unity 시작하기] 3. 연산자

 

[Unity 시작하기] 3. 연산자

본 글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는 변수에 대해 작성했다. 이번에는 변수를 가지고 계산을 할 수 있는 연산자에 대해 작성

ariel1910.tistory.com

 

5. 비교 연산자

두 값을 비교하여 true 혹은 false를 반환합니다.

int a = 5, b = 10, c = 10

a > b   //true
b == c  //true
a == b  //false
a != b  //true

>=, <= 연산자의 경우, 부등호가 항상 왼쪽에 위치해야 합니다. 

int a = 1, b = 2, c = 3;

a < b < c   //불가
a < b && b < c  // true

3번 줄과 같이 3개를 동시에 묶을 수 없습니다. 묶고자 한다면 4번 째 줄과 같이 써야 합니다. 

 

6. 비트 연산자

1) x & y

& 연산자        
첫 번째 값 0 0 1 1
둘째 값 0 1 0 1
결과값 0 0 0 1

비트끼리 계산하여 모두가 1일 경우에만 1을 반환. 그 외는 0 반환

 

2) x | y

| 연산자        
첫 번째 값 0 0 1 1
둘째 값 0 1 0 1
결과값 0 1 1 1

둘 중 하나라도 1이라면 1을 반환. 그 외는 0을 반환

 

3) x ^ y

^ 연산자        
첫 번째 값 0 0 1 1
둘째 값 0 1 0 1
결과값 0 1 1 0

두 비트 값이 다르다면 1을 반환, 같다면 0을 반환

 

7. 시프트 연산자

비트를 연산자 방향으로 옮깁니다.

a >> 2 는 a의 비트값을 오른쪽으로 2칸 옮긴다는 뜻입니다.

왼쪽으로 비트가 옮겨질 때, 2배씩 커집니다. 반대로 오른쪽으로 옮겨질 때에는 1/2배씩 커집니다.

 

8. 삼항 연산자

이전 글의 표지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는 있기에 소개해보겠습니다.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운 탓에 개인적으로는 좋아하지 않습니다.

( 식 ) ? A : B ;

( 식 )에는 부울값이 들어가야합니다. ( 식 )의 부울값이 참이면 A를, 거짓이면 B가 됩니다.

//예시
bool isChild = true;
int age = isChild ? 17 : 20;  //isChild 가 참이므로 물음표 뒤의 값을

//age의 값은 17

 

 

 

 각 연산자끼리 연산되는 순서가 있어 마음대로 작성할 경우 값이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먼저 연산시키고 싶은 것이 있다면 괄호를 사용하여 연산의 순서를 정해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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