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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유니티 C#] 7. 배열, 리스트, enum 열거형

 

본 내용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100개의 변수가 필요한 상황이 온다면 100개의 변수를 모두 선언해야 할까요?

그럴 때에는 그룹형 변수를 사용하여 선언하면 간단합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만 하고 나중에 더 자세히 작성해보겠습니다.

 

 

1) 배열

배열은 다음과 같이 선언합니다.

int[] array;

그리고 배열을 초기화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int[] array = new int[5];   //배열 크기 10, 추후 대입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크기를 설정하여 선언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두 번째

int[] array = {1, 2, 3, 4, 5}; //크기가 5로 자동설정됨

크기를 설정하지 않은 채 값을 미리 대입하여 초기화를 합니다.

배열의 크기는 값의 개수에 따라 자동으로 정해집니다.

 

값 대입하기

int array[5]; //배열 만들기

array[0] = 1; //0번째 칸에 1이라는 값을 넣는다.
array[4] = 4; //4번째 칸에 4라는 값을 넣는다.
array[5] = 9; //배열 크기 초과

 

알아야 할 것

-배열은 선언하고 나면 크기를 바꿀 수 없습니다.

-배열은 0부터 시작합니다. (그룹형 변수 전체가 그렇습니다)

 

 

2) 리스트

크기를 조절할 수 없는 배열과는 달리 리스트는 크기 조절이 가능합니다.

리스트는 다음과 같이 선언과 초기화를 합니다.

List<자료형> 변수명;   // 선언
변수명 = new List<자료형>();   // 초기화


List<자료형> 변수명 = new List<자료형>();  // 선언 및 초기화 (한 번에)

 

추가하기

List<string> strList = new List<string>();
strList.Add("김치");   //요소 : 김치

 

삽입하기

변수명.Insert(인덱스, 요소)

1~2 행은 위와 동일

strList.Add("삼계탕");  //요소 : 김치, 삼계탕
strList.Insert(1, "설렁탕");  //요소 : 김치, 설렁탕, 삼계탕

 

제거하기

변수명.RemoveAt(인덱스)

1~5행은 위와 동일

strList.RemoveAt(0);  //요소 : 설렁탕, 삼계탕

 

 

3) enum (열거형)

값을 입력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할 수 있습니다.

종류를 구별하기 위해 상수를 입력하는 것이라면, 열거형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enum str = {열거1, 열거2, 열거3};
    값:       0      1     2

열거1의 값은 0이며, 열거2의 값은 1, 열거3의 값은 2가 됩니다.

초기값을 넣지 않았다면 자동으로 0부터 값이 매겨집니다.

초기값은 처음에 넣을 수 있고, 중간에도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전 값보다 후 값이 항상 커야 합니다.

//예시
enum str = {e0, e1, e2 = 10, e3, e4};
       값 :  0   1  10       1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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