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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C#

[유니티 C#] 8. 함수

 

본 내용은 필자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틀리거나 잘못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함수는 반복된 코드를 재사용하기 위해서 분리해낸 덩어리입니다.

콘솔 창에 출력하기 위한 Debug.Log도, 비주얼 스튜디오를 열면 자동으로 짜여진 Start와 Update도 모두 함수입니다.

 

함수를 선언하는 방법의 예시입니다.

반환값이 없을 경우 반환값 자료형은 void 로 작성하며 함수명 뒤의 괄호 안을 비웁니다.

함수에게 건네는 값을 인수, 돌려받는 값을 반환값이라 합니다. 인수는 여럿일 수 있어도, 반환값은 하나입니다. 

return을 만나면 함수를 종료하고 값을 반환합니다.

 

이렇게 선언된 함수는 다음과 같이 쓸 수 있습니다.

3과 4의 값을 함수에게 전달해주고, Sum 함수는 함수 내에서 두 인수를 더한 값인 c 를 반환합니다.

돌아와 Sum 함수는 7을 반환받았고, sum(좌측의 변수)에는 7이 대입됩니다.

 

작성법

반환값의자료형 함수명(인수자료형 인수, ...){
    동작 코드;
    return 반환값;
}

호출법

함수명(인수, ...);

 

 

반환값이 없더라도 인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는 아래와 같이 선언합니다.

 void 함수명(자료형 인수명, ...);

 

인수에는 변수가 대입될 수도 있으며, 함수의 인수와 전달하는 값의 이름이 일치하지 않아도 됩니다. 

반환값이 있는 함수라면 꼭 함수 내에 return 이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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